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내 유튜버 랭킹 TOP 10 (3) ASMR

기사승인 2019.12.01  21:43:33

공유
default_news_ad1

 

‘ASMR, 역대급 잠 오는 소리, 수면유도 ASMR, 빗소리와 함께 듣는 수면 유도 음악.’ 유튜브에서 ASMR을 검색했을 때 흔히 나오는 제목이다. ASMR은 잠이 잘 오는 소리라는 뜻일까.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을 그대로 번역하면 자율감각 쾌락반응이라는 뜻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을 뜻한다. 사각사각 연필로 글씨를 쓰는 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이다.

ASMR 영상은 2010년 무렵에 미국과 호주에서 나오기 시작해 이제는 국내에서도 인기 있는 콘텐츠가 됐다. 구독자 10만 명 이상인 유튜브 실버버튼 기준을 훌쩍 넘겨 골드버튼 기준인 100만 명을 넘긴 유튜버가 적지 않다.

인기에 힘입어 구독자 수의 증가속도도 가파르다. 국내 1위 ASMR 유튜브인 <Jane ASMR 제인> 채널의 구독자는 10월 14일 조사에서 374만 명이었다. 약 2주 만에 다시 방문했더니 395만 명으로 늘었다.

▲ 국내 ASMR 유튜브 TOP 10 (11월 4일 기준)

 

▲ 위의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Jane ASMR 제인, ASMR PPOMO 뽀모, JaeYeol ASMR 재열, ASMR Suna 꿀꿀선아

<Jane ASMR 제인>은 ASMR 리얼사운드 먹방을 주요 콘텐츠로 한다. 매일 영상을 업로드하는데 재생목록은 30개나 된다. 가장 많은 영상이 업로드된 목록은 153개의 영상이 있는 ‘CRUNCHY ASMR’이다.

목록에서 첫 번째 영상은 ‘ASMR SPOON + ICE CREAM 먹는 숟가락 + 베라 아이스크림 리얼사운드 먹방 (CRUNCHY EATING SOUNDS) NO TALKING MUKBANG’이다. 숟가락 모양의 초콜릿을 아이스크림과 함께 먹는 모습이 나온다. 댓글에서 한국어를 찾기가 힘들 정도로 세계 각국의 시청자가 다양한 언어로 댓글을 남겼다.

<ASMR PPOMO 뽀모>는 수면과 안정을 위한 좋은 소리를 올린다. 생방송은 매주 금요일 밤 11시에 한다. 재생 목록은 간단하다. ‘ASMR Music’, ‘ASMR 마사지’, ‘ASMR Girls Love’, ‘ASMR MAKEUP & SKINCARE’ 등 4개다.

가장 많은 영상이 있는 목록은 ‘ASMR 마사지’다. 최근 영상은 ‘섬세한 헤어와 두피 ASMR (4K 60프레임, 두피마사지, 헤어브러싱)’이다. 1시간 20분 동안 ‘맨손으로 머리 만지기’, ‘나무 브러시로 젖은 머리 빗기’ ‘나무 참빗 만지기’, ‘파란 롤 드라이 브러시 굴리기’ 등 다양한 도구로 소리를 만든다.

<JaeYeol ASMR 재열>은 먹방과 ASMR 콘텐츠를 제공한다. 숙면용 ASMR보다는 자기 전에 가볍게 즐기기 좋은 재미있는 영상을 추구한다. 재생 목록 중에서 ‘Eating Show(리얼사운드)’와 ‘Jaeyeol ASMR’의 인기가 높다.

가장 최근 영상은 ‘MUKBANG ASMR 라이트불닭볶음면 통베이컨 계란후라이 흰밥 집밥 먹방 KOREAN HOME FOOD EATING SOUND!! الأرز المنزل Nhà gạo’다. 유튜버가 흰밥, 김, 통베이컨, 라이트 불닭볶음면, 계란 후라이 등을 차례로 먹는다. 음식을 다 먹고 후식으로 망고 에이드를 쭉 들이키며 영상이 끝난다.

<ASMR Suna 꿀꿀선아>는 여러 사물소리와 먹는 소리, 그리고 롤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한다. 재생목록 8개 중에서 ‘Live streaming ASMR’, ‘Real Eating Sound’, ‘[ASMR]Tingle 여러 사물소리’의 영상이 가장 많다.

 

▲ 왼쪽부터 SIO ASMR, Hongyu ASMR 홍유, rappeler하쁠리

<SIO ASMR>은 ASMR 사운드와 먹방을 주 콘텐츠로 한다. 재생목록은 ‘시오 먹방 SIO MUKBANG’, ‘시오 ASMR SOUND’, ‘시오 vlog’, ‘시오 리뷰’ 등 4개다.

‘시오 ASMR SOUND’에는 공부하거나 잠자기 전에 듣기 좋은 다양한 소리가 나온다. 그 중 ‘귀를 녹이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 ASMR [휴식, 잠, 공부, 집중, 힐링]’이라는 영상은 ‘인생의 회전목마’라는 피아노 연주곡을 배경음악으로 한다.

메인 화면은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장면이다. 화면 한편에 유튜버가 등장해 영화 장면과 어울리는 소리를 만든다. 예를 들어, 바람이 부는 장면에서 유튜버는 옷을 세차게 흔들고, 장작이 타는 장면에서는 초에 불을 붙여 촛불이 타닥타닥 타는 소리를 연출한다. 

<Hongyu ASMR 홍유>는 먹방 ASMR만을 다룬다. 음식종류를 기준으로 재생목록 10개를 구성했다. ‘ASMR OYSTER’, ‘ASMR OCTOPUS SQUID’, ASMR CHICKEN’ 등이다.

가장 최근 영상은 ‘ASMR SMOKED SALMON, SUSHI PLATTER MUKBANG 다양한 생선초밥과 훈제 생연어, 대왕유부초밥 먹방 NO TALKING EATING SOUNDS’다.

유튜버가 등장해 말없이 탄산음료 캔을 시원하게 까는 소리로 시작한다. 이어서 유튜버는 광어초밥, 연어초밥, 새우초밥 등 다양한 초밥을 먹는다. 유튜버는 얼굴을 다 공개하지 않고 음식과 먹는 입까지만 나오게 촬영한다.  

<rappeler하쁠리> 채널은 먹방 외에 다양한 ASMR 사운드를 제공한다. 재생목록은 ‘massage’ ‘no talking ASMR’, ‘role play’, nature sounds’ 등이다. 매주 일요일 밤 9시에 업로드된다. 

가장 최근 게시된 영상은 ‘뭐라는지 하나도 모르겠는 뻐끔뻐끔 상황극/입소리 가득한 화장품 가게 ASMR’이다. 유튜버는 말을 입만 뻥긋뻥긋 움직인다. 그 과정에서 나는 뻐끔뻐끔한 소리가 영상의 주 콘텐츠다.

 

▲ 왼쪽부터 Zoey ASMR 조이, soy ASMR, Miniyu ASMR

<Zoey ASMR 조이> 채널은 말없이 먹는 소리만 들려주는 ‘리얼사운드 먹방’을 주요 콘텐츠로 한다. 재생목록도 음식종류로 나뉜다. ‘CAKE ASMR’, ‘Fried Food ASMR’, ‘Crunchy ASMR’, Jelly Gummy Candy ASMR’ 등 28개다.

<soy ASMR>은 ASMR 영상을 통해 사람들이 더 편안하고 행복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재생목록은 15개다. 가장 많은 영상이 있는 목록은 ‘Live ASMR’이다. 생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며 촬영한 내용이다.

<Miniyu ASMR>은 여러 분야의 영상을 만든다. 재생목록은 21개로 ‘상황극 ASMR/Role play’에 가장 많은 영상(201개)을 올렸다.

최근 영상은 ‘상상요리 ASMR/립스틱을 끓여서 잼으로 만들면... Lipstick Jam’이다. 플라스틱 칼로 립스틱을 조심스럽게 자르고 화로에 녹인다. 타닥타닥 불에 타는 소리가 잔잔하게 들린다.

잼처럼 된 립스틱을 바삭하게 구운 식빵에 붓으로 바른다. 여기서 붓으로 페인트칠을 하는 소리가 들린다. 립스틱 잼을 다 바른 식빵을 한 입 먹으면서 영상이 끝난다. 

 

 

 

 

서효상 기자 storyofseoul2017@gmail.com

<저작권자 © 스토리오브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